제휴마케팅 광고글 대가성 문구 필수작성
블로그, 유튜브 등을 활용한 제휴마케팅을 위해 홍보성 컨텐츠 제작시 반드시 대가를 받고 활동 중임을 명시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에서 부당광고행위 규제를 위한 지침으로 거짓되고 과장된 정보제공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지침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광고/협찬/홍보 문구
1. 원고료 수령시
이 글은 업체로부터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원고료를 받고 홍보글을 작성하는 경우에는 "원고료"를 지급받았다는 문구를 반드시 작성하여야 합니다. 확실히 원고료 지급이 발생된 후 글을 작성하는 특성사, 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와 같이 모호하고 불명확한 표현으로 작성하면 안되고, "원고료를 지급받았다" 라고 정확히 명시해야 합니다.
2. 체험단 리뷰 작성시
이 글은 업체로부터 제품을 지원받고 작성한 후기입니다.
무상으로 제품을 받고 리뷰를 작성하거나, 필라테스 헬스 등 무상으로 서비스를 제공 받고 리뷰를 작성하는 경우 블로그 글 상단 또는 하단에 위의 문구를 기재해 주면 됩니다. 업체로부터 제품을 무상으로 지원받았음, 업체로부터 무상으로 체험 활동을 지원받았음 등의 문구를 작성해주면 됩니다.
▷ 표시 위치
① 제목의 첫부분② 본문의 첫부분 ③ 본문의 끝부분
중 택 1
▷ 표현 방식
① 배경과 구분되는 색상
② 본문보다 큰 글씨폰트
③ 본문과 구분되도록 명확히 표시
④ 모바일에서도 노출이 잘 되어야함
▷ 작성 문구
. 좋은예 : 광고, 유료광고, 상업광고, 광고비지급, 협찬, 무료제공, 할인제공, 적립금 지급, 수익 일부 지급, 공동구매 등의 단어를 사용하여 명확히 표시
. 나쁜예 : 체험단, 선물, 서포터즈, 엠배서더, 홍보성 글, 보내주셨다, 고마워요, 함께해요 등의 모호한 표현
페이스북, 인스타 광고 문구
경제적 이득이 있는 이해관계자는 소비자가 찾기쉬운 위치에, 쉽게 인식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명확한 내용을, 추천 보증 등의 내용과 동일한 언어 (한국어)를 사용하여 표시할 의무가 있습니다.
▷ 표시 위치
① 릴스 영상 속 문구 표시
② 인스타 게시글 본문 맨 앞 문구에 #광고 등 명확히 표시
③ 협찬광고 레이블 추가 (릴스설정 > 브랜디드 콘텐츠 > 협찬광고 레이블 추가)
중 택 1
▷ 작성 문구
. 좋은예 : #광고, #유료광고, #상업광고, #협찬 등의 단어 표시
. 나쁜예 : AD, 유료AD, gift, sponsored, #sp, partner, partnership with 브랜드, thanks to 브랜드, Collaboration 등 모호한 표현
유튜브, 틱톡 광고 문구
경제적 이득이 있는 이해관계자는 소비자가 찾기쉬운 위치에, 쉽게 인식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명확한 내용을, 추천 보증 등의 내용과 동일한 언어 (한국어)를 사용하여 표시할 의무가 있습니다.
▷ 표시 위치
① 동영상의 시작/중간/끝 구간에 잘 보이도록 자막으로 [광고] 또는 [제품협찬] 표시
② 동영상 상단 배너로 [유료광고 포함], [제품협찬] 등 문구 표기
③ 동영상 제목 맨 앞에 [광고] , [제품협찬] 문구 표기
중 택 1
▷ 표현 방식
① 배경과 구분되는 색상
② 잘 보이는 폰트 크기
③ 동영상이 길다면 시작/중간/끝 모두 표기 필요
④ 설명란, 댓글에 문구 표기 X.
쿠팡 파트너스 대가성 문구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제휴마케팅 진행시 소개한 제품의 상품홍보 링크를 통해 구독자가 제품을 구매하게 될 경우, 구매가의 3%의 이익금이 커미션으로 지급됩니다. 때문에 홍보 글 작성시 반드시 홍보 글의 최상단 또는 최하단에 대가성 문구를 작성해야 합니다. 본문 중간에 또는 눈에 띄지 않는 작은 폰트나 흐린 색상으로 표기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심사지침에 따라 추천, 보증인인 파트너스 회원과 당사의 경제적 이해관계에 대하여 공개할 것을 원칙으로 하고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 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문구를 작성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나, 정확히 동일한 문구를 쓰지 않아도 되며 유사한 문구로 대체 작성도 가능합니다.
-- 이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대가성 문구 대상 게시물 여부는 임의로 판단이 금지되며,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위해 게재된 모든 게시물에 대가성 문구를 게시하여야 합니다. 문구는 쿠팡에서 제시한 문구와 반드시 동일할 필요는 없으며, 경제적 이해관계가 있고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는 문구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또한 대가성 문구 작성시 본문 내용과 구별되게 최상단 또는 최하단에 글자 폰트를 크게 하거나 글자 색을 눈에 띄는 색으로 작성하여, 소비자가 대가성 포스팅임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체험단 활동 문구
쿠팡체험단 이벤트로 상품을 무료로 제공 받아 작성한 구매후기입니다.
쿠팡, 아마존, 알리 익스프레드 등 쇼핑 사이트에서 물품을 구상 제공받고, 해당 쇼핑몰에 리뷰를 작성하는 경우에도 리뷰 하단에 제품제공에 대한 문구를 작성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게, 각종 쇼핑몰에서는 제품 무상 체험을 한 경우의 리뷰를 따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무상으로 제품을 제공 받고 리뷰를 남기는 것이므로, [추천 보증 등에 관한 심사지침]에 의거해서 리뷰 하단에 제품제공 문구작성이 의무이지만, 체험단 참여자들이 따로 문구를 남기지 않더라도 리뷰작성 몇일 후 쿠팡에서 자동적으로 리뷰 최하단 부에 "쿠팡체험단 이벤트로 상품을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한 구매 후기입니다." 문구가 추가됩니다.
'Marketing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팡 파트너스 시작하기 》월수입 10만원 도전, 가입 및 활동 방법 초보가이드 (5) | 2023.10.31 |
---|---|
[직장인 N잡 시작하기] 제휴마케팅 - 쿠팡체험단이란? (feat. 수익구조, 신청방법, 선정Tip 등) (2) | 2023.10.30 |
제휴마케팅 - 애드센스 (feat. 페이지뷰, RPM,CPC, CTR, 클릭수, 노출수) (5) | 2023.10.27 |
제휴마케팅, 어필리에이트 활동 - CPI, CPA, CPS, CPC, CPM 가 무엇일까?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은? (0) | 2023.10.25 |
[직장인 N잡 시작하기] 제휴마케팅 - 트립닷컴, 아고다, 에어비앤비 등 여행 플랫폼 어필리에이트 활동 (1) | 2023.10.24 |